티스토리 뷰

회사에 다니는 직장인 분들도, 프리랜서 분들도, 컴퓨터로 작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기본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워드, 파워포인트, 엑셀 등을 많이 이용하실 것 같은데요, 오늘은 그 중에서도 엑셀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



엑셀은 함수를 이용해서 숫자가 많고 어려운 계산을 한꺼번에 쉽게 할 수 있고, 칸이 나뉘어 있어서 정리를 깔끔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. 그림도 넣을 수가 있고, 표도 그릴 수 있고, 그래프와 클립아트도 넣을 수 있어서 문서를 작성하기 좋습니다.




엑셀 틀고정은 먼저 엑셀을 실행시킨 다음 문서를 작성하고, 맨 위의 홈, 삽입, 페이지 레이아웃 이렇게 써있는 곳에서 맨 오른쪽에 보기를 눌러줍니다. 보기에서 오른쪽으로 가다보면 창 칸에 새창, 모두정렬 옆에 틀고정이라고 있습니다.




고정하고싶은 곳을 클릭한 후에 틀고정을 누르면, 행과 열이 고정되면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거나 옆으로 옮겨도 항상 따라오게 고정이 됩니다. 그래서 문서를 만들 때나 고정을 시켜야 할 때에 엑셀 틀고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.




그리고 틀고정을 눌러보면, 틀고정, 첫 행 고정, 첫 열 고정 이렇게 세가지 메뉴가 있습니다. 꼭 틀을 고정하지 않더라도 행이나 열 중에서 고정을 하고 싶으시다면 이용을 하시면 되는데요, 첫 열과 첫 행만 고정이 되는것입니다.



엑셀 상단 고정을 하고싶을 때에는 첫 행 고정을 하면 되고, 좌측 고정을 하고싶을 때에는 첫 열 고정을 하면 됩니다. 맨 위나 좌측에 목록을 써놓고, 내용만 계속 써내려가고 싶은 경우에 사용하면 내용이 많더라도 화면에서 사라지지 않습니다.


그리고 취소를 하고싶을 때에는 고정을 누른 경우 틀고정이라고 되어있는 것이 틀 고정 취소라고 바뀌어 있습니다. 취소를 원할 때에 누를 경우 클릭만으로 쉽게 취소를 할 수가 있기때문에 간편하게 이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.



엑셀을 배우지 않는 분들이라도 쉽게 이해를 하셨을 것 같은데요, 사용하고 싶을 때에 사용했다가 취소도 간편하게 할 수 있으므로, 일을 할 때에나 문서를 작성할 때에 이용을 하셔서 좀더 수월한 작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.
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